키우는 강아지가 기침을 한다면 신경쓰일 일입니다. 가끔 일상적으로 기침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지나치게 자주 기침을 할 때입니다. 어떤 경우에 강아지는 기침을 자주하게 되는 걸까요? 병원에 당장 달려가야할까요?
이유1 : 곰팡이 감염
효모 및 기타 균들이 흙이나 공기를 통해 호흡기로 들어왔을 수 있습니다. 처방약을 통해 쉽게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유2 : 심장사상충
모기로부터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진 심장사상충은 6개월에서 12개월동안 지속되는 질병으로 약물 또는 주사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유3 : 심장병
심장병에 걸렸을 경우에도 기침을 지나치게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심장에 병이 생기게 되면 폐와 기도에 압력을 가하게 되고, 이로써 기침으로 유발될 수 있습니다. 심장병은 운동과 약물을 동반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이유4 : 폐렴 및 기관지염
산책을 하다가 먼지나 풀, 상한 음식을 먹었을 경우 기도로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폐렴이나 기관지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조금은 특별한 개의 기침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개는 정말 뛰어난 후각으로 다양한 냄새를 맡기 때문에 기침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평소보다 이상할정도로 기침을 많이 한다면 상기 이유들로 기침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동물병원에서 수의사로부터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어떤 원인으로 기침을 하는 것인지 잘 모를 때에는 어린 아이나 다른 반려동물과 거리두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Tags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