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7.1.부터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횟수가 월 60회로 늘어납니다. 기존 월 44회 대비 16회가 증가하는 것인데요. 그만큼 최대 적립금이 많아지면서 한달에 최대 27,000원까지 대중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하는 방법과 마일리지 적립,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알뜰교통카드(신한/우리/하나/농협/삼성/현대/캐시비/DGB/티머니) 신청하러 바로가기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알뜰교통카드란? 23.7월부터 달라지는 내용은?
정부가 공공요금의 절감을 위해 2023.7.1.부터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횟수를 늘립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정부, 지자체 20% / 카드사 추가 혜택 포함시 30%까지) 절약할 수 있게 되는데요. 적립 횟수가 늘어나다보니 적립금액도 덩달아 커지는 것이죠.
알뜰교통카드란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2022년 작년 한해 알뜰교통카드를 통해 평균적으로 월 13,369원을 절약했다는 통계자료가 있을만큼 알뜰교통카드를 통해 적지 않은 금액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기본 마일리지 정보
일반층/청년층/저소득층 별로 적립되는 마일리지가 다른 점 참고하셔야합니다. 여기서 청년층이란 '청년기본법'에 따른 만19세에서 34세이며, 저소득층이란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의미합니다.
위 마일리지 적립 기준에 따르면, 일반층의 경우 최대 적립금은 15,000원에서 27,000원이고, 청년층은 21,000원에서 39,000원, 저소득층은 42,000원에서 66,000원까지 적립이 됩니다.
일반적인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서 제공하는 할인 또는 적립금액과는 차원이 다른 적립액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지급 방법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카드 사용 익월(다음 달)에 청구할인(신용카드), 계좌입금(체크카드), 충전(모바일선불카드) 방식 등으로 지급이 되며, 이 외에 카드사 추가 혜택도 이루어지고 있으니 카드사별 주요 혜택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 대상
알뜰교통카드는 만 19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정확히 확인되어야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 방법
알뜰교통카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한다(바로가기)
-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한다 : 만 19세 이상 회원가입, 본인 명의의 휴대폰으로 본인 인증 필요
- 알뜰교통카드 앱에 가입한다 : 카드 수령 이후 회원가입 가능
- 앱을 이용해 걷거나 자전거를 탄 거리를 측정한다 : 출발지에서 '출발' 버튼을 누르고,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후, 도착지에서 '도착'버튼을 누르면 대중교통 이용 정보와 일치하는지 확인한 뒤 마일리지 적립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일부 포스팅은 제휴활동(쿠팡, 링크프라이스 등)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Tags
최신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