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 폭우, 태풍 등에 따른 침수 및 가뭄, 냉해 등 자연재해로 피해 입은 농작물에 대해 보장해주는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알아보기



전국이 기록적인 폭우로 피해가 극심합니다. 사상자도 많이 나오고, 침수 피해 지역이 점차 넓어지고 있는데요. 추가적인 비 피해가 없기를 바랍니다. 장마기간 폭우, 홍수 등으로 농작물이 침수되거나 유실되었을 때, 오랜기간 농사를 지어온 농민들은 허탈하기 그지 없습니다. 농가경영을 하는 젊은 농부분들도 막막하긴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자연재해에 따른 피해를 보장받기 위해 '농작물재해보험'이 필요합니다.


    홍수, 폭우, 태풍 등에 따른 침수 및 가뭄, 냉해 등 자연재해로 피해 입은 농작물에 대해 보장해주는 농작물재해보험 알아보기


    농작물재해보험이란?

    농작물재해보험은 홍수, 폭우, 태풍 등에 따른 침수, 가뭄, 냉해 등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보상하여서 농가 소득 및 경영안정에 기여하고자 만들어진 제도입니다(근거법령 : §농어업재해보험법).

    농작물재해보험에 가입을 하게 되면, 각 재해에 따라 피해 정도를 따져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농작물재해보험 대상 작물

    현재 농작물재해보험의 대상이 되는 농작물은 총 67개 품목으로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과수, 식량, 채소, 특작, 임산물, 버섯작물, 시설작물로 크게 나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농작물재해보험 대상 작물

    사과, 배, 귤 등을 비롯한 과수와 벼, 밀, 감자, 고구마, 콩, 옥수수, 팥, 메밀, 보리의 식량, 그리고 양파, 마늘, 양배추, 배추, 무, 파, 호박, 시금치, 당근, 고추,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 오디, 차 인삼과 같은 특작, 수박, 딸기, 오이, 토마토, 참외 등과 같은 시설작물 등 다양한 품목에 대해 농작물재해보험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작물에 대한 보험 가입이 가능하지만, 아직 보험의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자연재해로 피해를 보더라도 100% 모두 보장이 되고 있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농작물재해보험 가입방법, 가입시기

    피해를 대비해 농작물재해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대표적으로 NH농협손해보험의 상품들을 알아보아야 합니다. 뿐만아니라 보험료, 보장내용, 신청 절차에 대해서도 꼼꼼히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우선, 농작물재해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작물별 가입시기에 따라 NH농협손해보험 홈페이지나 가까운 지역 농협이나 축협에 방문하면 자세히 안내를 받아야 합니다. 작물별로 가입할 수 있는 시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농작물재해보험 작물별 가입시기는 농업정책보험금융원 홈페이지에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한데요. 농업정책보험금융원은 농작물재해보험과 관련한 사업관리기관으로, 농작물재해보험에 대한 모든 부분을 관장하고 있어, 그와 관련된 정보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2023년 기준 농작물재해보험 판매일정은 아래 포스터(출처 :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농림축산식품부, NH농협손해보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홍수, 폭우, 태풍 등에 따른 침수 및 가뭄, 냉해 등 자연재해로 피해 입은 농작물에 대해 보장해주는 농작물재해보험 알아보기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일부 포스팅은 제휴활동(쿠팡, 링크프라이스 등)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