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운전하면서 신호등이 주황색 불빛으로 바뀜과 동시에 황급히 교차로를 통과하거나, 신호등이 빨간색으로 바뀌고 불가피하게 통과했는데, 아차 신호위반 단속 카메라가 머리 위를 스쳐 지나가면 '아뿔싸' 쪅혔구나 싶습니다. 찍히지 않았다면 좋았겠지만, 왠지 단속 카메라에 담겼을 것만 같은 느낌 지울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실시간 신호위반 단속 여부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호위반 단속 카메라 찍히는 기준
신호위반 단속 카메라 아래에 도로 밑에 심어진 2개의 센서가 있습니다. 2개의 센서는 약 20미터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는데, 신호등 불빛이 빨간불로 바뀐 뒤 차량이 통과할 경우 신호위반 단속 과태료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상황별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호등 주황불에 지나간 경우 : 신호위반 단속 과태료 기준 대상 아님
- 신호등 빨간불 되자마자 지나간 경우 : 단속 카메라 아래 심어진 두 개의 센서에 신호등이 빨간불이 됨과 동시에 지나간다면 과태료 대상이 아님
- 신호등 빨간불 되고 2초 이상 지난 후 통과할 경우 : 단속 대상으로, 고지서가 통보됩니다.
신호위반 실시간 조회 바로가기
교차로 지날 때 애매하게 통과하는 경우가 분명히 있습니다. 이 때 고지서 날라올 때까지 기다리기가 여간 고통스러운게 아닌데요. 고지서가 발송되기 전에 인터넷(온라인)으로 신호위반 여부를 바로 조회(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신호위반이 되었다고 해서 당일에 바로 해당 위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위반 여부를 판독해야하므로 보통 7일 이내의 기간(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위 링크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최근단속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인증서로 로그인 후 최근 단속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호위반 과태료 금액
신호위반 무인 단속 카메라에 걸릴 경우 차량의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은 과태료가 부과됩니다(벌점 없음).
- 이륜차 : 5만원
- 승용차 : 7만원
- 승합차 : 8만원
마치며
신호위반 실시간 최근 단속내역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교차로에서 신호위반을 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물론 신호등 주황불에 불가피하게 지나가야할 때는 뒷 차의 속도 등을 고려해 적절한 대응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일부 포스팅은 제휴활동(쿠팡, 링크프라이스 등)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