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주휴수당 계산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쿠팡 물류센터, 카페, 사무직 아르바이트 등 다양한 알바가 존재합니다. 정해진 시급에 정해진 시간을 일하면 일당(일급)을 받는건 알겠는데, 주휴수당이라는 개념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간혹 주휴수당을 빠뜨리고 임금을 지급하는 사업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알바 주휴수당 계산 방법
알바를 할 때 일급이나 주급으로 임금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 임금명세서에 '주휴수당' 이라는 항목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또는 없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주휴수당이 생기고, 어떨 때 받을 수 없는지 알아두어야겠죠?
주휴수당의 발생 기준은 '개근'입니다. 즉,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근로일(근로시간)을 모두 근로한 경우 주휴수당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만,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로한 경우여야하고, 하루라도 결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물론 지각이나 조퇴의 경우에도 출근한 것으로 보기 때문에 결근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
위 조건에 해당한다면, 아래 주휴수당 계산 방법으로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주일에 40시간 근로하는 경우
시급 x 8시간
1주일에 40시간 미만 근로하는 경우
1주일 총 근로시간 ➗ 40시간 x 8시간 x 시급
주 40시간 근로 기준 주휴수당 계산 방법에서 실제 근로자의 소정근로시간(일을 하기로 한 시간)을 비례해서 계산하게 됩니다.
네이버 주휴수당 계산기 활용 방법
네이버(NAVER)에서는 다양한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주휴수당 계산기도 임금계산기에 포함시켜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주휴수당 계산기를 사용해 주휴수당을 계산하는 방법은, 시급을 입력한 뒤 주급으로 환산을 합니다(주 단위로 임금을 받는다면 주급입니다).
그 다음 '선택 근무시간'으로 체크한 뒤에, 하루 근무시간과 한 주의 근무규정(일을 하기로 정한 내용 : 보통 근로계약서에서 정함)과 실제 근무 한 일수(근무규정과 같다면 개근으로 보고 주휴수당 지급이 되고, 그보다 낮다면 결근이 있다고 보고 주휴수당이 지급되지 않음)을 입력하고 계산을 하면 주휴수당을 포함한 임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 15시간 근무를 했고, 소정근로일에 모두 출근했는데 주휴수당을 받지 못했다면?
고의든 실수든 알바를 한 곳에서 임금(주급 또는 월급, 시급)을 받았는데, 주휴수당이 빠진 임금을 받았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 급여 담당자 또는 사장님께 사실 확인을 요청한다.
- 계산 실수가 있었다면 곧바로 미지급 임금(주휴수당)을 받는다.
- 계산 실수가 있음에도 임금(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고용노동부에 임금체불 진정을 제기한다.
주휴수당은 임금 중 하나이므로, 미지급 금액이 있다면 임금체불 진정의 대상이 됩니다. 담당자나 사장님의 실수로 주휴수당이 미지급 되었다면 인정(人情)으로 받지 못한 주휴수당을 받고 넘기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고용노동부 임금체불 진정을 통해 해결을 해야할 수 있습니다. 기간이 누적되면 주휴수당 금액이 적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용노동부 임금체불 진정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SEMOGLE 관련 글에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일부 포스팅은 제휴활동(쿠팡, 링크프라이스 등)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Tags
근로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