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트와 리스 특징 및 차이점, 월 납입금 산출 시뮬레이션



새 차를 사야하는데  목돈이 부족한 경우, 구입 시기를 뒤로 늦추거나 단념을 하기 마련인데요. 최근 젊은층 사이에서는 렌트(rent)와 리스(lease)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렌트와 리스는 어떤 차이가 있고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월 납입금 계산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렌트와 리스 특징 및 차이점, 월 납입금 산출 시뮬레이션


    렌트와 리스 뜻, 의미, 특징

    렌트와 리스는 모두 자동차를 빌려서 운행한다는 것에서 큰 차이는 없지만 운용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렌트 뜻, 의미, 특징

    렌트는 차량과 함께 유지/보수 등 차량에 대한 서비스를 모두 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험료 역시 월별 렌트비에 포함해 납부하게 됩니다. 렌트는 일정기간 차량을 대여하는 임대차계약을 맺고 렌트기간이 종료되면 차량을 반납하게 됩니다.

    렌트는 취등록세를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초기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지만, 차량 번호판이 허, 하, 호 등으로 시작하므로 렌트차임을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리스 뜻, 의미, 특징

    리스는 계약 형태에 따라서 운용리스와 금융리스로 구분되는데요. 운용리스는 보증금과 계약기간 등을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고 리스 기간이 종료되면 인수/반납/금융상품 재이용 등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금융리스는 차량의 리스 기간이 끝날 때 리스 사용자가 차량 매입을 전제로 하게 됩니다.

    리스는 렌트와 달리 차량 번호판을 일반차량 처럼 달 수 있고(하, 허, 호 아님), 계약기간이 끝나면 차량을 매입할 수 있어 내 자동차를 운행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캐피탈 회사의 리스는 3년 또는 5년 뒤 신차 가격의 30%에서 50% 정도를 차량 잔존가치를 매겨 리스 금액과 인수금액을 정하게 되는데, 여기서 초기 차량 구입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한편, 렌트와 다르게 자동차보험을 사용자가 직접 가입해야 하므로 유지비용은 렌트에 비해 다소 높을 수 있습니다.

    리스의 경우 금융상품에 해당하기 때문에 대출로 취급되어 개인 신용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점도 고려사항입니다(신용등급에 영향을 줄 수 있음). 자동차보험 가입 경력도 인정되고 보험요율도 개인에 따라 산정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리스 계약 시 약정주행거리에 따라 리스금액(잔존가치 등 고려)이 달라지게 되므로 자신의 운행 스타일에 맞는 계약을 해야 할 것입니다.


    렌트, 리스 월 비용 산출 시뮬레이션

    렌트와 리스에 대해서는 각 자동차 제조사의 금융 프로그램이나 캐피탈사(현대캐피탈 등)에서 월 이용 금액 산출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습니다.

    예컨대, 벤츠의 경우 차종, 차량 모델, 상품명을 입력하고 장기렌터카 등 견적을 요청하면 관련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벤츠의 경우 차종, 차량 모델, 상품명을 입력하고 장기렌터카 등 견적



    현대캐피탈은 자동차 구입 상담 신청을 먼저한 뒤 대출상담, 심사 등을 거친 뒤 계약과 대출확정, 차량출고/인도 절차로 진행이 됩니다.

    👉 현대캐피탈에서 리스/렌트 상담신청 바로가기🔗


    한편, 차량 커뮤니티로 유명한 '보배드림'에서는 할부리스료를 비롯해 이전등록비, 자동차세금, 보험료, 유지비, 중고차시세, 차량 제원/옵션/가격정보, 이전등록에 필요한 구비서류, 허위매물 구별 방법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유용합니다.

    👉 보배드림 할부리스료 계산기 바로가기🔗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일부 포스팅은 제휴활동(쿠팡, 링크프라이스 등)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