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료 할인 및 할증 요인은 어떤것이 있을까? 조회시스템 바로가기



보통 무사고 3년 이상이면 자동차보험료가 대폭 할인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반면 교통법규 위반 등 할증 요인도 무시하지 못할만큼 많이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인과 할증 요인을 개인별로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요인 조회시스템'을 소개해드립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인 및 할증 요인은 어떤것이 있을까? 조회시스템 바로가기


    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 조회 바로가기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요인 조회 서비스는 개인용 및 업무용 소형차(경승합, 경화물, 4종화물) 소유자가 자동차보험료를 산정하는 요인별 할인 및 할증 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기반으로 개인별 보험료가 책정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요인으로 할인을 적용받는지, 어떤 경우에는 할증이 적용되는지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자동차보험료 온라인(인터넷) 다이렉트 조회 가입으로 쉽게 개인별 보험료를 확인해볼 수도 있겠지만 어떻게 산정이 되는지 쯤은 알아두는 것이 향후 보험료 절감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 개인별 산출 방식

    자동차보험료는 순수보험료에 부가보험료를 더해져서 산출이 되는데요. 부가보험료는 특약요율, 가입자 특성요율, 할인할증률, 보험자 연령요율 등이 감안되어집니다.

    자동차 의무보험인 대인배상, 대물배상 등의 계산 방식은 기본보험료에 각종 요율을 곱해져서 산출되는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데요.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복잡한 계산식이 아니라 할인될 수 있는 경우와 할증되는 경우입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증 되는 경우(할증 요인)

    • 보험사고 건수(직전 1년 또는 직전 3년)
    • 교통법규위반경력요율(최대 20%까지 요율 할증)
      • 무면허운전금지 / 사고발생시조치 : 20%
      • 주취운전금지 1회 : 10%
      • 주취운전금지 2회 이상 : 20%
      • 신호지시준수의무, 중앙선우측통행, 속도제한, 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내 속도위반 : 5% ~ 10%
      • 기타 교통법규 위반
    할인할증등급의 평가대상기간(갱신계약의 전전계약 보험기간 만료일 3개월 전부터 전계약 만료일 3개월 전까지의 기간) 및 과거 3년간 발생한 보험사고실적(사고유무 및 사고내용)에 따라 평가됩니다. 무사고 3년 이상이면 보험료가 대폭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이 여기에서 비롯된 말입니다.
     * 사고점수 1점당 1등급을 할증하며, 직전 3년간 무사고 시 매년 1등급씩 할인됨


    자동차보험료 할인되는 경우(할인 요인)

    자동차보험료 할인 요인은 가입경력요율(1년 미만부터 3년 이상 등), 연령한정특약, 주행거리(마일리지)할인특약, 블랙박스할인특약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T맵 내비게이션 점수에 따라 할인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인요인은 할증요인보다 그 폭이 얇은 것이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할증이 되지 않는, 즉 무사고를 이어가고 교통법규 위반을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의 자동차보험료 할인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보험사별 자동차보험료 비교

    자동차보험을 온라인(인터넷)으로 가입하는 다이렉트 보험상품의 경우에는 보통 20% 안팍으로 보험료가 저렴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보험사마다 보험료가 상이할 수 있으므로 보험다모아(https://e-insmarket.or.kr)에서 보험사별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비교해 가입할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일부 포스팅은 제휴활동(쿠팡, 링크프라이스 등)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