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을 땐 어딜 부딪히더라도 금방 낫더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여기저기 쑤지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뼈마디가 쑤시는 증상을 관절통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관절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절통이란? 관절통 원인은?
관절통이란 뼈마디가 쑤시고 아픈 증상을 말합니다. 관절은 우리 몸이 움질일 수 있도록 뼈를 연결하는 인대와 연골, 관절막으로 이루어져 있는 마디마디를 말합니다.
이 곳 중 어느 한 곳만 파괴되어 있어도 통증으로 연결되는 것이죠.
관절통의 원인으로는 주로 다음과 같이 꼽고 있습니다.
- 노화로 인한 퇴행성 관절염
- 체내 대사 이상에 따른 골다공증
- 염증에 의한 통풍
- 세균 감염에 의한 화농성, 결핵 관절통
그 외 외상으로 인한 인대 손상과 골절, 연골판 손상 등이 있습니다.
관절통 치료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관절통 치료 방법
관절통을 치료하는 방법은 당연하게도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젊을 땐 단순 삐끗하거나 가벼운 외상이 있더라도 금방 나은 경험이 있을지 몰라도 나이가 있다면 병원부터 다녀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대나 힘줄, 연골 부위의 손상이 있다면 그냥 시간이 흐른다고 개선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병원을 찾아 통증의 정확한 원인을 알고 염증확산을 막고 필요한 치료를 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관절이 아플 때에는 정형외과나 류마티스 내과 등 병원을 찾으시면 됩니다.
관절통 예방 방법
당연하게도 관절통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지나치게 춥게 있거나,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관절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술과 담배는 거의 모든 질병의 근원이듯 관절통에서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되도록 멀리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외에 관절통에 좋은 성분으로 된 영양제나 음식을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일부 포스팅은 제휴활동(쿠팡, 링크프라이스 등)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Tags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