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자동차 운전자가 아직 운전자보험에 가입 하지 않는 3가지 이유



사실 운전자 보험은 운전자에게 매우 필요한 보험이지만 아직까지 많은 자동차 운전자가 운전자 보험에 가입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생각을 해 보았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대부분 자동차 운전자가 운전자보험에 가입 하지 않는 이유


    1. 운전자보험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 몰라서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 달리 의무로 가입해야하는 보험이 아니기 때문에 필요성에 대해 크게 인지하지 못한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평상시 방어운전에 진심이고, 가해자가 될 일은 결코 없다고 생각하는 많은 운전자분들은 운전자보험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죠.

    하지만 자동차 피해, 손해에 집중이 된 자동차보험과는 달리 운전자보험은 운전자의 손해에 집중이 된 보험입니다. 나름의 역할이 있는 것이죠. 아래에서는 운전자보험에서 보장해주는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운전자보험은 어떤 보장내용이 있는지 몰라서

    운전자보험이란 무엇일까? 한마디로 정의해보자면, 운전자보험은 운전자의 법률적(형사적) 책임을 보장해주고, 변호사 선임비용,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벌금 등을 보장해주는 보험이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즉 운전자보험의 보장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교통사고처리지원금 : 12대 중과실🔗에 대한 형사합의금(2억에서 2.5억까지 보장)
    • 벌금 보장 : 도로교통법규 위반 등 교통사고에 대한 벌금(민식이법에 따라 벌금 최대한도 3천만원)
    • 변호사 선임 비용 : 피해자와 원만하게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변호사를 선임해 합의를 진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경찰조사 단계에서부터 변호사를 선임한다면 5천만원 이상의 변호사선임비용 특약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동차사고에 따른 부상 치료비 : 부상 치료비는 부상등급에 따라 약정된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4등급으로 나뉘며, 보통 14등급(단순 타박상, 염좌 등)의 경우 30만원까지 보상이 됩니다(등급이 낮을수록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커짐).



    3. 운전자 보험을 가입 하는 방법을 모르거나 가입하기 귀찮아서

    운전자보험을 가입하는 방법도 자동차보험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즉, 보험사에 직접 방문하거나 보험설계사를 통해 운전자보험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터넷 다이렉트로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보험료가 월 1만원 내외로 저렴하고, 보장내용이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보장내용의 어려움에서 오는 전문가 도움의 필요성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다이렉트로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보다 저렴하게 책정된 운전자보험료 견적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여러 보험사의 운전자보험을 비교해보고 가입하고 싶으시다면, 정부에서 운영하는 '보험다모아' 사이트를 추천해 드립니다.

    보험다모아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