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인구의 약 10% 이상의 인구가 당뇨병으로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인슐린 등 제대로 된 당뇨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당뇨병 치료제 대신 영양제나 보충제와 같은 건강보조식품에 의존하기도 하는데요. 미국 보건당국은 아래와 같이 주의 시키고 있습니다.
모든 질병에 대한 치료제는 상호작용이 있으며, 특히 당뇨병의 경우에도 일부 보충제, 영양제 등과 치료제 간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상담을 통해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당뇨병의 경우 신장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신장에 무리가 가는 건강보조식품의 경우 삼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뇨병 약을 멀리하고 건강보조식품(영양제 등)을 가까이 한다?
가장 경계해야 할 당뇨병 환자의 행동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은 당뇨병 치료제가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잘못된 지식과 정보로 치료제를 대신해 영양제나 보충제 등 건강보조식품을 더 가까이 하시면 안됩니다.
혈당 조절을 위한 식품 섭취
그럼에도 혈당 개선을 할 수 있음 음식을 먹는 것은 중요합니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 현미(잡곡), 해조류 등이 추천되며, 단백질이 풍부하면서 지방이 적은 음식들도 당뇨병 환자에게 권장되는 음식 종류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음식 종류가 있습니다.
- 과일 : 사고, 배, 바나나, 딸기, 블루베리, 오렌지, 레몬 등
- 채소 : 시금치,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토마토 등
- 잡곡 : 현미, 흑미, 보리, 귀리, 율무 등
- 콩류 : 콩, 두부, 낫토, 청국장 등
- 견과류 : 아몬드, 호두, 잣, 캐슈넛, 피스타치오 등
- 씨안 : 아마씨, 호박씨, 해바라기씨, 깨 등
- 등푸른생선 : 연어, 참치, 고등어, 꽁치 등
- 마늘
- 계피
특히, 계피나 베르베린, 크롬 등의 경우에는 미국 보건당국에서도 혈당 조절 및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혈당 개선을 위한 음식 섭취의 기준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이 역시 의료진의 상담 등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맞는 식단을 조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Tags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