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옵션이란 코스닥, 코스피, 나스닥 등과 같은 지수, 통화 및 금리, 주식, 원자재 상품(원유, 금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 거래로, 미래의 일정 시점에 특정 상품을 현재 가격으로 미리 사고 파는 계약을 하는 것입니다.
해외선물이란?
해외선물하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high risk, high return)이 떠오릅니다.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반면, 큰 손실을 볼 수 있는 것 또한 선물거래의 특징입니다.
해외선물이란 해외시장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상품(지수, 주식, 원자재 등)에 대해 선물(미래시점의 가격)로 거래를 하는 것으로, 전세계 시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24시간 내내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해외선물 하는 법
해외선물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절차로 진행됩니다.
- 해외선물 가능한 증권사 등의 HTS/MTS 프로그램 설치
- 선물거래 계좌개설
- 담보금 예치 및 입금
- 주문
- 거래체결/청산
- 요청 시 환급 신청
해외선물 증거금
선물거래는 파생상품 거래이기 때문에 총 계약금액 전부를 가지고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가진 돈의 일부 금액으로 거래를 합니다. 선물에서는 레버리지를 이용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선물거래에서는 거래를 위한 최소한의 위탁(증거금)이 필요하며, 1계약을 위한 유지증거금이 필요합니다. 증거금은 시장상황 및 거래소 정책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마진콜이 발생하는 기준은 자산평가액이 미결제 유지증거금보다 낮아질 때입니다. 추가증거금액을 정해진 시간까지 입금하거나 미결제 청산 변제하지 않는 경우에는 강제 청산이 되기도 합니다(선물거래에서 가장 위험한 부분입니다).
해외선물거래 수수료 비교는 필수, 가장 낮은 곳 찾기
해외선물옵션 거래시 보통 1계약 당 매수/매도 각 $7.5의 수수료(달러 기준)가 발생합니다(ex. S&P500선물 1계약 매수매도 시 총 $15의 수수료 발생 적용). 수수료는 상품별 결제통화에 따라 각 적용되며 통상적으로 1계약 매수 당 1만원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증권사마다 협의수수료 적용도 가능하지만 별도의 신청과 내부 심의 및 승인 절차가 필요하며, 승인 시 협의수수료율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해외선물옵션거래 하시는 분들은 저렴한 수수료 찾기 위해서도 분주하실텐데요. 최근 마이크로(Micro) 계약을 통해서도 선물거래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져 일정 계약 수까지는 수수료 무료 혜택을 주기도 하고, 일반 거래의 1/4 수수료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아쉽게도 보험이나 대출 상품 등과 같이 수수료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추천 사이트는 없지만, '구글' 검색창에서 해외선물 수수료로 검색을 한다면 각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수수료 정책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기억하며 해외선물에 대해 신중히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Tags
재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