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한 대 당 자동차보험은 하나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운전자 범위 확대 가능). 그럼 운전자보험도 하나만 가입할 수 있을까요?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은 보험사가 달라도 될까요?
운전자보험이란?
운전자보험에서 보장해주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운전자)에 대한 피해 보상
- 교통사고에 대한 벌금, 형사 합의금 등 보상
- 변호사 선임비
자동차보험은 상대에게 입힌 피해에 대한 보상이 주를 이루는 반면(특약으로 자차, 자기신체 등 추가 가능), 운전자보험은 철저하게 운전자 본인을 위한 보험이라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운전자보험 두 개 이상 가입해도 될까?
한 명의 운전자가 운전자보험 2개 이상 가입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물론 보장범위가 다른 경우에는 운전자보험 2개를 가입하더라도 각각 항목별로 보장 받을 수는 있겠습니다만, 중복되는 경우에는 중복보상이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실손보험과 같음).
그렇다면 자동차는 한 대인데, 운전자보험 두 개 이상 가입해도 될까요? 자동차보험에서는 특약으로 운전자범위를 부부한정, 가족한정, 형제자매 추가 등으로 하고 있는데요.
운전자보험은 운전자를 위한 보험이라는 점은 확인했습니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두 개 이상의 운전자보험 역시 가입 가능하다는 점을 눈치 채셨을 것 같습니다.
운전자보험은 차에 대한 보험이 아니라 운전자에 대한 보험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 각 보험사 달라도 될까?
당연히 가능합니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은 별개로 운영 되더라도 아무런 영향이 없으며, 최근에는 인터넷, 모바일을 통한 다이렉트 보험가입으로 가격비교, 견적 내기가 쉽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보장의 저렴한 가격으로 운전자보험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저 역시 자동차보험(운전자보험 성격 특약 추가)과 운전자보험(사망 또는 상해 시 보장 높임)을 별도로 가입해 유지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보험료는 가계경제에 부담을 주지만 적절히 잘 활용하면, 사고 발생 시 큰 도움이 되는 것이 보험이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