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에서 최저임금이 가장 높은 나라는 어디일까?



전 세계에서 최저임금이 가장 높은 나라는 어디일까요? 최저임금 높은 국가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전세계에서 최저임금이 가장 높은 나라는 어디일까?

    2024년 대한민국 최저임금

    2024년 현재 대한민국의 최저임금은 시간당 9,860원입니다. 월급(월 209시간, 주휴수당 포함)으로 환산할 경우 2,060,740원이네요.

    2024년 대한민국 최저임금

    최저임금은 매년 8월 5일까지 최저임금위원회의 심의와 고용노동부장관의 결정으로 정해집니다. 최저임금 적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SEMOGLE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이 가장 높은 나라는 어디일까?

    그렇다면 최저임금이 가장 높은 나라는 어디일까요? 미국일까요? 일본일까요?

    OECD 국가 중에서 최저임금이 가장 높은 나라는 프랑스, 호주, 독일, 영국, 캐나다, 한국, 일본, 미국 순이었습니다(2022년 기준).
    1. 프랑스
    2. 호주
    3. 독일
    4. 영국
    5. 캐나다
    6. 한국
    7. 일본
    한국이 9.5달러(약 11,500원)로 통계에 잡혔는데, 주휴수당까지 포함한건지 실제보다 약간 높게 잡혀 있네요.

    Infographic: How the United States' Minimum Wage Compares | Statista You will find more infographics at Statista


    2022년 기준이기는 하지만, 대한민국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6번째로 최저임금이 높은 나라입니다.



    시사점

    생각보다 높은 수준의 최저임금이 적용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최저임금 수준입니다. 경제 순위보다도 높다면, 최저임금이 가지는 가치는 더 크다고 할 수 있겠죠.

    단순히 최저임금이 높다고해서 경제 성장률이나 기타 대국민 상대 복지혜택이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최저임금이 높은만큼 기업이 임금으로 지불하는 비용 역시 높아지기 때문에 인건비 외 다른 부분에서 비용을 줄이려고 하겠죠?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인건비 상승만 불러온다면, 서비스 질 하락을 동반하며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이 가장 높은 프랑스나 호주, 독일 등의 경우 경제, 사회 전반의 영역에서 우수하게 뒷받침되어 주고 있으니, 우리나라도 보다 건강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인건비 외 항목들에 대해서도 더 신경을 써야하겠습니다.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