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한 은퇴를 위한 영상편집 기술 익히기(feat.유튜브, 틱톡)



예전 할머니, 할아버지가 '기술을 익혀야 먹고산다'던 말씀이 떠오릅니다. 수 십년 전 이야기지만 지금도 통용되고, 더욱이 기술이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는데요. 당당한 은퇴를 위한 솔루션! 영상편집 기술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당당한 은퇴를 위한 영상편집 기술 익히기(feat.유튜브, 틱톡)


    유튜브의 폭발적인 성장세, 보기만 할 것인가?

    최근 유튜브(YouTube)가 대한민국에서 접속자 수가 가장 많은 어플로 발표되었는데요. 수년간 1위를 지켜오던 카카오톡에게는 굴욕적인 순간이기도 했습니다.

    한편, 유튜브 구독자 수 1위 유튜버인 미스터비스트는 1년에 약 9,300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수입을 번다고하죠. 지금까지와 그리고 앞으로도 수년간은 다양한 영상 컨텐츠의 매력은 더 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은퇴하고 영상편집 기술 익히는 것이 중요한 이유

    경제적 자유, 명예퇴직, 희망퇴직 등 다양한 사유로 직장생활을 그만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아무리 생활비가 충분해 경제적 자유를 달성했더라도, 명예퇴직/희망퇴직을 할 나이가 되었더라도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집에서나 주변 산책로에서만 생활하기는 답답하기 마련입니다.

    누구에게나 자아성취의 욕구가 있고, 발전하려하고 그로 인해 얻는 이득을 추구하게 되죠. 

    영상편집 기술은 이들을 모두 충족시켜 줄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 기술을 익혀두면 누구나 유튜버나 틱토커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란한 춤을 추고, 명품 가방이나 자동차를 소개하지 않더라도 저작권 침해를 하지 않고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이에 상관없이, 성별에 상관없이 영상편집 기술을 익혀둔다면 상당한 재미와 여유있는 노년을 보낼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은퇴 이후 어떤 자격증을 취득할지, 어떤 직업을 다시 가질지, 어떤 봉사활동을 할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영상편집 기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통해 전혀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시니어 유튜버들

    시니어 유튜버들이 성공하는 사례는 드물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박막례' 할머니인데요. 특유의 말투와 유쾌함으로 사람들을 사로잡은 그 녀는 현재 구독자 약 119만명으로 상당한 영향력 있는 유튜버가 되었습니다.

    시니어 유튜버들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유튜버는 해외 유튜버입니다. 'Grandma Gaming' 이라는 채널이며, 할머니가 게임을 하는 영상인데, 동영상 개수는 9개에 불과하지만 구독자 수는 무려 3.36만명입니다. 

    그랜드마 게이밍

    어떠신가요? 도전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시나요? 유튜버로 활약하는 시니어에 대해 보다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매거진을 확인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영상편집 기술을 배우기 위한 방법

    비디오 영상을 AI가 만들어주는 기술은 이미 나왔지만, 아직까지 상용화 단계는 아닙니다. 상용화가 되더라도 가공하고 업로드를 하기까지 추가적인 단계가 더 필요하기 때문에 스스로 영상편집 기술을 익혀 둬야 유튜버나 틱토커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영상편집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언을 드릴 수 있습니다.
    • 컷, 전환, 속도 등 비디오 영상 편집의 기본 개념 숙달
    • 다양한 유형의 샷과 스토리텔링 기법 중요성 익히기
    • 개인 소프트웨어 결정 : Adobe Premiere Pro, Final Cut Pro, DaVinci Resolve 등
    • 정기적으로 연습 또 연습(온라인 클래스나 학원 등, 내일배움카드 교육 알아보기🔗)
    • 유튜브 등에서 제공하는 영상 편집과 관련된 기초 학습, 응용 학습 익히기
    • 가족, 친구, 동료 등 지인들에게 피드백 받기
    • 포트폴리오 구축(주제 정하기, 카테고리 정하기 등)
    무엇보다 강인한 의지가 중요합니다.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 무엇이든 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은퇴하기 전에 본인이 하던 일과 연관된 영상 제작을 기획한다면 보다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포트폴리오는 늘려가면 되니까요.

    나중에 이 글을 보시고 유튜버에 도전하셨다면, 댓글에 유튜브 채널 등을 올려주시면 방문과 구독드리러 가겠습니다.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