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중에 아파 병원에 입원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게 마련인데요. 계속 옆에서 간호를 해주고 싶어도 형편상 그러지 못하는 경우 간병인을 고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간병인 고용 시 월 평균 부담액은 약 280만원으로 부담이 적지 않은데요. 이럴 때를 대비해 간병인 보험에 미리 가입해 둘 수 있습니다.
간병인을 고용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크기 때문에 간병인 보험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간병인 보험은 크게 두 종류입니다.
- 간병인보험
- 간병비보험
간병인보험은 간병이 필요한 경우 보험사에서 직접 간병인을 보내주는 것을 말하고, 간병비 보험은 가입자가 스스로 간병인을 선택하고 현금으로 지급을 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간병인 보험 가입하기 전에 어떤 기준으로 비교를 해 보아야 하는지 아래에서 더 살펴보겠습니다.
간병인 보험 선택의 기준
간병인 보험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험료 : 일반적인 보장내용에 따른 간병인 보험료는 한달에 약 3만원에서 4만원 사이입니다.
- 보장내용
- 질병/상해 요양병원 제외여부
- 간병인 사용금액에 따른 50% 또는 100% 간병비 지급
- 질병/상해 요양병원 입원일당 2만원 내외
- 질병/상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 실손보험 가입 유무에 따른 지원금액
- 납입면제 및 유사암 진단 시 진단금 등
- 보험료 납입기간(10년납/20년납 등)
- 만기(80세/90세/100세)
- 갱신형/비갱신형
- 무해지환급형 여부(무해지환급형이란 보험료 납입기간동안 보험 해지 시 해지환급금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 보장성보험, 저축성보험 여부
각 보험료 및 보장내용을 두루 살펴 본인에게 맞는 보험상품에 가입해야 할 것입니다.
담보 가입기간 필수 확인
보험료, 보장내용에 더해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것이 '가입기간'입니다. 질병, 사고 등으로 입원해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보장되는 기간이 지나치게 짧다면 가입을 재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료는 다소 높을 수 있겠지만 장기간 담보로 입원/치료기간 걱정을 덜 하는 편이 좋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간병인보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 보험사마다 간병인보험 취급 여부, 보장내용 및 보험료 등이 상이하기 때문에 각 보험사마다 보장내용과 보험료를 한번에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간병을 비롯해 치매보험까지 알아볼 수 있는 보험다모아 소개를 끝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아파트, 상가 주택화재보험 가입해야하는 이유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일부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리더스CPA 등 제휴활동으로 운영자에게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