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과 주요 원인 3가지(삼성/엘지 에어컨 세척 서비스 안내)


무더운 여름에는 순식간에 시원하게 해주는 에어컨이 필수죠. 그러나 1년여만에 전원을 켠 에어컨에서 퀘퀘한 냄새가 난다면 기분이 영 찝찝합니다. 오늘은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과 냄새가 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에어컨 관리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과 주요 원인 3가지(삼성/엘지 등)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

    에어컨 냄새는 아래 세 가지 방법으로 제거해볼 수 있습니다.
    • 먼지필터 청소 후 최저온도로 냉방 돌리기
    • 배수호스 위치 바꾸기
    • 에어컨 전문청소 업체에 맡겨 청소하기

    1) 먼지필터 청소 후 최저온도로 냉방 돌리기

    에어컨 필터부분을 분리해서 청소한 뒤, 에어컨 덮개 부분을 분리해 먼지를 제거 한 뒤 조립합니다. 먼지제거는 청소기로 해도 되고 물 세척이 가능한 제품이라면 샤워기로 시원하게 씻어내도 좋습니다. 다만 물 청소를 했다면 꼭 마른 수건으로 닦거나 자연건조 시켜주세요.

    그 후 다시 덮개를 조립해 온도를 최저로  하고 냉방을 돌려주면 묵고 퀘퀘한 냄새는 금방 없어집니다.

    먼지필터 청소 후 최저온도로 냉방 돌리기

    2) 배수호수 위치 바꾸기

    에어컨에서 발생하는 물을 빼내는 배수호스는 보통 베란다 우수관과 연결해 두는데요. 만약 그 우수관이 오염되어 있는 경우 냄새가 역류해 에어컨 바람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수관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라면 에어컨 배수호스 위치를 바꿔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에어컨 전문청소 업체에 맡기기

    1년에 한번 주기적으로 에어컨 전문청소 업체에 맡기기도 하는데요. 전문 청소업체를 통해 에어컨을 청소한다면 약 20만원 내외의 비용은 들 수 있지만(평형, 크기에 따라 다름), 전문가가 하는 청소이니 앞으로 1년 그 이상은 마음 놓고 에어컨을 켤 수 있습니다.

    삼성 에어컨, 엘지(LG) 에어컨 등 에어컨 전문 업체에서 직접 세척(청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숨고나 당근 등에서도 전문 기술자가 방문해 에어컨 청소 및 고장 AS를 하기도 하니, 예약이 어렵거나 비용 부담을 덜고싶은 분들은 여러 정보를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냄새 주요 원인 4가지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주요 원인은 다음 4가지로 꼽아볼 수 있습니다.
    • 습기로 인한 에어컨 내부 곰팡이
    • 냉각 구조와 자재 재질의 변화
    • 요리를 하면서 에어컨을 가동한 경우

    1) 습기로 인한 에어컨 내부 곰팡이

    에어컨은 가동될 때 공기가 냉각되어 시원한 바람을 뿜어 내는데요. 그 상태에서 곧바로 에어컨을 끄게 되면 온도가 급상승하면서 결로가 발생하게 되고, 내부에 물방울이 맺히게 됩니다. 수분이 많은 상태로 에어컨을 방치하게 되면 습기가 에어컨 내부에 갖히게 되어 물과 먼지 그리고 세균이 만나 곰팡이가 쉽게 생길 수 있게 되고 냄새의 주요 원인이 되는 것이죠.

    1) 습기로 인한 에어컨 내부 곰팡이

    이는 차량용 에어컨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차량용 에어컨도 냉방을 하다가 갑자기 끄지 마시고 송풍으로 에어컨 내부를 건조시킨 뒤 에어컨을 전부 끄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냉각 구조와 자재 재질의 변화

    에어컨 냉방을 하고 있으면 냄새 입자의 움직임이 둔해지고 응축수가 생겨 물을 통해 배출되지만 송풍을 하거나 실외기가 꺼져 있을 경우에는 열교환기의 응축수가 증발하고 그 동안 공기 속 냄새 입자가 배출되는 것이 아니라 공기 중 바람으로 나오게 되면서 에어컨에서 특유의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3) 요리를 하면서 에어컨을 가동한 경우

    고기나 생선을 굽거나 요리를 하면서 에어컨을 켜 둔 경우에는 유증기라는 오일 미스트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오일 미스트가 에어컨의 열 교환기나 필터에 흡착 될 경우에는 필터가 막힐 수 있을 뿐더러 성능 저하, 불쾌한 냄새가 나는 에어컨이 되버리고 마는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요리를 할 때에는 가급적 에어컨 가동을 중지하고, 창문을 열어 환기가 잘 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에어컨 갑자기 시원한 바람이 안나올 때는 대부분 '냉매 가스' 문제

    작년까지만해도 잘 나오던 에어컨이 갑자기 뜨뜨미지근한 바람만 나올 때 당황할 수 밖에 없는데요. 냉방을 아무리 틀어도 제대로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을 때는 거의 대부분 '냉매 가스'가 부족해져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에어컨 냉매 가스는 특히 에어컨을 새로 설치 할 때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 경우 가스 배관에 문제가 생겨 가스가 미세하게 세어나가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에어컨 냉매 가스가 부족할 경우에는 냉매 가스를 다시 채우고, 문제가 되는 곳이 어디인지 정밀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에어컨 냉매 가스 충전 비용 관련해서는 아래 세모글 다른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