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을 가입 할 때 책임보험(의무보험) 외 특약을 가입하곤 하는데요. 오늘은 자동차보험의 특약 중에 하나만 선택해 가입할 수 있는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 특약에 대해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 가입 시 특약 선택에 참고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관련 글 :
자동차보험 특약 중에 자기신체사고 특약과 자동차상해 특약은 모두 가입할 수 없고, 하나만 선택해서 가입해야 합니다. 두 개의 특약 간에 보험료의 차이와 보장내용의 차이가 있기 때문인데요.
자기신체사고 특약이란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 후유장애, 부상 시 보장이 되며, 상해등급에 따라 보험금이 차등 지급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실제로 발생한 치료비만을 보상하고 운전자(가입자)에게 과실이 있다면 그 과실에 해당하는 부분만큼은 상계해서 지급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상해 특약도 마찬가지로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 후유장애, 부상 시 보장이 되나 자기신체사고 특약과는 달리 상해등급과는 관계 없이 가입금액별 한도 내 보상이 가능하고 치료비는 물론 위자료와 휴업손해에 대해서도 추가로 보상이 됩니다. 특히 운전자(가입자)의 과실과는 상관 없이 전액 보상되므로 과실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두 특약의 차이점에 대해 알게 되셨을까요? 표로 간단하게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 특약 특징 및 차이점(표)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 특약에 대해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렇다면 보험료는 어떨까요?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 특약 보험료 비교
자동차보험에서 선택하는 특약에 따라 보상 범위와 과실 상계 여부, 보상 한도 등에서 큰 차이가 난다는 사실을 알게 되셨습니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자기신체사고보다 자동차상해 특약이 보험료가 더 비싸다는 것도 감이 오실텐데요. 일반적으로 자동차상해 특약이 자기신체사고 특약보다 약 5배 정도 더 비쌉니다(보험사마다 상이).
그러니까 보험가입금액이 1억원일 때를 가정하면, 자기신체사고 특약의 보험료가 약 15,000원/연간이라면 자동차상해 특약은 대략 5~6만원/연간인 셈이죠.
자동차를 운전하는 동안 단 한번도 가해자가 되어 사고가 나지 않는다면 보험료가 저렴한 자기신체사고 특약이 유리하겠으나, 한번이라도 가해자로서 또는 과실이 있는 운전자로서 사고에 대한 부담을 져야 한다면 치료비 외 위자료와 휴업손해까지 보장되고 과실상계 없이 전액 보상이 되는 자동차상해 특약이 보다 유리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단독 사고일 때에는 자동차상해 특약에서는 보상되지만 자기신체사고 일 때에는 보상되지 않는 것도 큰 차이점이자 특징입니다.
기타 자동차보험 가입 할 때 꼭 가입해야 할 특약은?
자동차보험에 가입 할 때 여러 특약이 눈에 들어오실텐데요. 귀찮다고 넘어가지 마시고 각 특약의 특징을 살피셔서 필요한 특약에 가입하시면 좋겠습니다.
- 무보험차 상해 특약 : 무보험 차량이나 뺑소니 차량에 의한 사고 시 보상
- 긴급출동 서비스 특약 : 차량 고장이나 사고 시 현장 출동 서비스(횟수 확대 등)
- 차량 단독사고 보장 특약 : 운전자 과실로 인한 단독 사고 시에도 보상
- 렌트카 특약 : 사고로 인해 수리 기간이 생겨 대체 차량이 필요 할 때
- 신차가액 보상 특약 : 신차 구입 후 일정 기간 내 전손 사고 시 신차 가격으로 보상
- 대리운전 특약 : 대리기사 등 타인이 내 차량을 운전하다가 사고 시 보상
각 특약들은 보험사 및 상품 종류마다 상이할 수 있으므로 자동차 보험 비교를 통해 정확히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한번에 보험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은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보험다모아' 이용인데요. 보험다모아에서는 각 보험사별 보험상품의 보장내용과 보험료를 한눈에 비교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마치며
운전자의 운전습관과 보험료 부담의 정도 등을 고려해서 자동차보험 강비 시 자기신체사고 또는 자동차상해 특약을 잘 골라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의 차이 바로알기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Tags
생활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