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입 할 때 나오는 면책기간이란? 면책기간 없는 암보험도 있다?

보험은 당장의 비용은 들지만 질병이나 사고로 병원비, 치료비, 생활비 등이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그러나 미리 가입해두지 않은 보험의 경우에는 보험에 가입해 있더라도 보상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바로 보험 약관상의 면책기간 때문입니다. 면책기간이란 무엇이고, 면책기간이 없는 보험도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보험가입 할 때 나오는 면책기간이란? 면책기간 없는 암보험도 있다?

    보험 가입할 때 면책기간이란? 면책기간 뜻

    면책기간이란 보험 가입 후 일정기간 동안 보험금 지급이 제한되는 기간을 말합니다. 단어에서 알 수 있듯 보험사가 책임을 지지 않는 기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 기간 동안에 발생한 사고나 질병에 대해서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기 때문에 보험 가입시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암보험을 비롯해 일반적으로 보험 종류별로 아래와 같이 면책기간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암보험 : 일반적으로 90일의 면책기간이 있으며, 가입 후 해당 기간동안 암 진단을 받더라도 진단금, 치료비 등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또한 1년~2년의 감액기간이 있어 이 기간 중에는 보험금이 전부 지급되지 않고 일부만 지급될 수 있습니다.
    • 실손의료보험 : 실손보험(실비보험) 역시 면책기간이 있습니다. 다만 가입시기마다 면책기간이 달리 적용되고 있어 실손보험 가입시기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가입시기별 실손보험 면책기간 알아보기🔗).
    • 치아보험 : 치아보험에도 면책기간이 있으며, 보존치료에 대해서는 90일 또는 180일, 보철치료에 대해서는 180일의 면책기간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면책기간은 보험사가 가입자의 건강상태를 하나하나 확인하지 못하고 가입자의 자진 신고에 의존하기 때문에 가입 직후 보험금을 청구하는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 보험상품마다 면책기간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보험 약관을 꼼꼼히 살피고 보험설계사, 고객센터 등을 충분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면책기간과 유사하게 감액기간도 두고 있는데요. 예를들어 감액기간이 있는 경우 해당기간 질병이나 사고로 보험금을 청구하더라도 100% 보장되지 않고 50% 수준으로 보장금액이 낮아지게 됩니다.



    면책기간 없는 보험 상품이 있다?

    면책기간 없는 암보험

    일반적인 암보험의 경우 90일의 면책기간과 최대 2년의 감액기간이 있어, 보험 가입 직후 암 진단을 받는 경우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는데요.

    최근에는 면책기간이 없는 암보험 상품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은 암보험 가입 즉시 보장이 가능하고 면책기간이 없기 때문에 가입 후 암진단을 받게 되면 그 즉시 진단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사간 경쟁이 심해지고 있어 이렇게 면책기간 없이 보험상품이 출시되기도 하는데요. 다만, 상품이 다양하지 않고, 시기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가입 시 충분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보장 암보험은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삼성화재, DB손해보험 등에서 면책기간 또는 감액기간을 없앤 암보험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면책기간 없는 치아보험

    현재까지 면책기간 없는 치아보험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일부 블로그 등에서는 라이나생명 치아보험이 면책기간 없는 치아보험으로 소개되고 있으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였을 때 충전/크라운치료 보장 및 보철치료 모두 보험계약일로부터 90일의 면책기간이 있으며 감액기간(충전/크라운치료 1년,보철치료 2년) 또한 있어 50%만 보장되고 있었습니다.

    치아보험 가입 하실 때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면책기간 없는 암보험은 보험료가 더 비쌀까?

    어쩌면 당연하게도 면책기간이 없는 암보험은 일반적인 암보험보다 보험료가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은 보험사가 초기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장치이나 이러한 기간 없는 보험상품의 경우 보험사 입장에서는 리스크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리스크 반영을 위해 보험료를 높게 책정하여 판매하게 됩니다.

    그러나 비교적 높은 보험료에도 불구하고 면책기간이 없다는 사실은 가입자로 하여금 꽤 큰 메리트임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개인의 사정에 따라 면책기간 없이 바로 보장이 되는 상품 또는 다소 저렴하지만 면책기간이 있는 상품 중 선택해 가입 할 수 있겠습니다.



    관련 글 :        



    👉 무배당 보험 뜻 알아보기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